주로 엑셀과 MS워드로
문서 작업을 하다가
관공서 제출용으로
한컴오피스로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엑셀에서는 쉬워 보였던
합, 평균값 계산하는
방법을 몰라 한참을
고민한 경험이 있습니다.
오늘은 한컴오피스에서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엑셀에서 작성한 문서를
한컴오피스로 복사 후
합계, 평균값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파란색 셀 값은 엑셀에서 함수를 이용해
구한 결과값 입니다.
한컴오피스에도 "쉬운 계산식(Y)과 "계산식(F)으로
쉽게 합계와 평균값 등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합계를 원하는 셀에 마우스 우클릭하면
위 이미지처럼 메뉴창을 열어
합계를 구하면 됩니다.
합계 첫 셀의 계산 값을
(Ctrl+C)로 복사 후
대상 셀에 (Ctrl+V)로 붙이기 하면
되는데요.
붙이기 옵션에 보면 "내용만 덮어쓰기" 선택 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자세히 보니 결과값에
오류가 있습니다.!!!
95+80+75+75=325인데, 합계 결과값이 326으로
나왔습니다.
70+90+70+85=315도 317로 나오고요.
그 이유는
가로합계(H) 식은 가로에 있는 "모든 셀의 숫자의 합"을
구하기 때문입니다.
첫 셀에 " NO" 넘버 값까지 모두 합한 이유입니다.ㅠㅠ
그럼
원하는 데이터 값만 구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한컴오피스에는
블록을 지정해 원하는
데이터 값의 합계를
구할 수 있는 "블록 계산식(K)이
있습니다.
원하는 데이터 값을 마우스로 드래그한 후
마우스 우클릭하면 "블록 계산식(K)"에서
"블록 합계(S)"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합계값이
계산되어 나왔습니다.
아래 셀은 복사, 붙이기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한컴오피스에도 엑셀과 같이
"함수"를 이용해
합계와 평균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합계란에 마우스 우클릭 후
"계산식(F)" 선택
함수란에서 "SUM(..)"을
선택하면 위 "계산식 ="에
함수가 입력됩니다.
계산식 SUM( )에 합계를 원하는 셀의 위치를
입력 후 예) C2:F2 또는 C2..F2 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럼, 한컴오피스(아래한글)에서는 셀의 위치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엑셀은 셀 값의 위치를 A1, B2, C6 이런 식으로 바로 확인 가능 하지만
한컴오피스(아래한글)는 문서 아래 창에
셀 위치에 대한 값을 보여 줍니다.
김소라 학생의 국어 점수(95점)가 있는 셀을
선택하니 아래 창에 "(C2): 문자 입력" 이라고 위치를
보여 줍니다.
합계를 원하는 대상 셀의 위치를 SUM( ) 함수에
입력해 결과값을 산출합니다.
평균값 계산은 "블록 계산식(K)"에서
"블록 평균(A)" 선택하시면 됩니다.
엑셀과 한컴오피스에서 구한 평균값이
소수점 표기에
차이가 있네요.(81.25 , 81.3)
계산 값을 수정해 보겠습니다.
계산된 평균값 셀에
마우스 우클릭 후
"계산식 고치기(E)" 선택~~
형식란에서 " 소수점 이하 한 자리"로
변경 후 설정 클릭 ~~
엑셀에서 작성한 동일 한
평균값으로 수정되었습니다.
한컴오피스에서
함수 이용 하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습하고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건강 유의 하세요.~~